2014/04/30

대폭발이 다가오고 있는가?

[한호석의 개벽예감] (110)
자주민보 2014년 04월 28일

한호석(통일학연구소 소장)


▲ <사진 1> 원산상륙과 평양진격을 상정한 상륙전 시나리오에 따라 미국 제3해병원정단 소속 병사들이 전례 없는 대규모 상륙전연습을 올해 '쌍룡훈련'에서 실시하여 북을 심히 자극하였다. 미국은 지난 3월과 4월에 걸쳐 두 달 동안 핵공격과 평양점령을 상정한 대북전쟁연습을 감행하면서 북을 극도로 자극하였는데, 이제 북은 자기들이 미국에게 보복공세를 가할 차례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 자주민보


미국이 북을 두 달 동안 자극했으니, 이제는 북이 미국에게 보복할 때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유형의 관계에서 당사자들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것처럼, 북과 미국의 적대관계에서도 두 나라의 적대적 상호작용이 일어나고 있다. 미국이 북에게 적대행위를 취하면, 북도 당연히 미국에게 적대행위로 보복하게 되어 있다. 북미관계는 평화협정을 체결하지 못하고 불안정한 정전상태에 놓여있기 때문에 적대적 상호작용밖에 일어나지 않는다. 북미관계에서 일어나는 적대적 상호작용의 악순환을 끊을 수 있는 유일한 방도가 한반도 평화협정체결인데, 미국은 북의 한반도 평화협정체결 제안을 한사코 거부해왔다. 한반도 평화협정체결 제안에 대한 미국의 거부행위야말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적대행위이며, 북미관계에서 적대적 상호작용을 끊임없이 지속시키는 악순환의 화근이다. 

미국의 대북적대감은 1953년 7월에 정전협정을 체결한 때로부터 지난 60년 동안 정치군사적 대립이 격화되는 과정에서 누적된 것이다. 미국의 대북적대감은 미국이 건국한 이래 다른 나라에게 드러낸 적대감 중에서 가장 험악하게 표출되는 극도의 적대감이다. 
그처럼 뿌리가 깊고, 험악한 대북적대감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미국의 고위관리 한 사람이 있으니 그가 바로 존 케리(John F. Kerry) 미국 국무장관이다. 그는 지난 4월 9일 연방상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서 발언하면서 “북은 전 세계에서 최악의 인권탄압국”이며, “북측 정권의 인권침해는 추정할 수 없을 만큼 심각한 수준”이고, “히틀러의 나치정권 이후 최악”이라고 주장했다. 

현직 국무장관이 연방상원 외교위원회에서 북측 정권을 나치정권과 비교한 것은 실로 충격적이다. 미국의 역대 국무장관들이 모두 대북적대감을 드러낸 공격적 언사를 쓰곤 하였지만, 이번에 존 케리처럼 북측 정권을 나치정권과 비교한 극단적인 공격언사를 늘어놓은 사람은 없었다. 나치정권은 미국을 위해하려고 미쳐 날뛰다가 파멸해버린 악마로 미국인들의 기억에 각인되었는데, 현직 국무장관이 북측 정권을 그런 나치정권과 비교한 것은 사상 최악의 적대감을 드러낸 것이다. 국무장관이 연방상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서 그처럼 극도로 험악한 언사를 사용하며 북을 비난, 공격한 것은, 미국이 북미대화에 티끌만한 관심조차 두지 않고 있으며, 대북관계에서 오직 적대행위로만 일관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그런데 정말 심각한 문제는 미국의 대북적대감이 험악한 감정표출로 끝나는 게 아니라는 점이다. 미국의 대북적대감이 표출되는 시공간에서는 예외 없이 대북적대행위가 자행된다. 미국의 대북적대행위는 그 나름대로 추진경로를 가진 정책으로 구체화되는데, 그것이 바로 대북적대정책이다. 
미국의 대북적대정책은 북측 내부에서 반란세력을 육성하여 급변사태를 일으키고, 급변사태 와중에 평양을 점령하고 북측 정권을 전복시켜 친미정권으로 교체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북의 핵무기를 탈취하고, 남측 정권의 대북흡수통합을 실현하려는 침략적 시나리오에 따라 추진되는 것이다. 미국은 그러한 대북적대정책의 추진경로에서 아래와 같은 세 가지 대북적대행위를 취하고 있다.  

첫째, 미국의 대북적대행위 가운데 가장 먼저 주목하는 것은 미국군이 주도하고 한국군이 참가하는 대북전쟁연습이다. <사진 1>에서 보는 것처럼, 미국은 올해 ‘키 리졸브-독수리’ 대북전쟁연습의 규모를 이전보다 더욱 확대하였고, 그 대북전쟁연습의 공격적 내용도 이전보다 더욱 보강하였다. 
입장을 바꿔놓고 북의 시각에서 바라보면, 올해 미국이 핵공격과 평양점령을 상정한 대북전쟁연습을 이전보다 더욱 확대, 보강한 것은 북에 대한 무력침공위협을 극렬하게 감행한 적대행위가 아닐 수 없다. 미국의 대북전쟁연습 확대와 보강은 그러지 않아도 미국에게 적대감을 가지고 있는 북을 더욱 분노하게 만들었다.  

둘째, 미국의 대북적대행위 가운데 최근에 급격히 격화된 것은 미국이 주도하고 그 추종국들이 합세한 대북인권공세다. 올해 들어와 미국은 ‘북한인권문제’를 유엔안보리와 국제형사재판소로 끌고 가려는 대북인권공세를 본격적으로 감행하기 시작하였다. 지난해까지 미국과 추종국들은 ‘북한인권문제’를 유엔인권이사회에서 제기하는 수준에 그쳤는데, 올해부터는 유엔안보리와 국제형사재판소로 끌고 가려는 극단적인 공격태세를 취하고 있다. 미국은 자기와 갈등을 빚는 다른 나라의 ‘인권문제’를 물고 늘어지는 인권공세를 끊임없이 자행하고 있지만, 다른 나라의 ‘인권문제’를 유엔안보리에 상정하고 국제형사재판소에 제소하려는 극단적인 행동은 감히 취하지 못하였다. 그런데 지금 미국은 사상 처음으로 ‘북한인권문제’를 유엔안보리에 상정하고 국제형사재판소에 제소하려는 것이다. 미국이 ‘북한인권문제’를 유엔안보리에 상정하고 국제형사재판소에 제소하려는 행위는 그러지 않아도 미국에게 적대감을 가지고 있는 북을 더욱 분노하게 만들었다. 

셋째, 미국의 대북적대행위 가운데 최장기간 동안 지속되는 적대행위는 미국이 주도하고 그 추종국들이 공조하는 대북경제제재다. 6.25전쟁이 일어난 1950년 6월부터 올해까지 장장 64년 동안이나 지속된 미국의 대북경제제재는 세계 최장기 경제제재라는 충격적인 기록을 해마다 갈아치우고 있다. 미국이 그처럼 세계 최장기 경제제재를 북에게 집중하는 것은, 그러지 않아도 미국에게 적대감을 가지고 있는 북을 더욱 분노하게 만들었다. 

위에서 열거한 것처럼, 미국이 대북전쟁연습, 대북인권공세, 대북경제제재라는 세 가지 적대행위에 집착하여 북을 분노하게 만들었고, 지난 4월 25일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서울 방문으로 성사된 한미정상회담에서 북을 자극하는 언사들이 쏟아져 나왔으니 북미관계가 더욱 험악해지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상황을 살펴보면, 북이 미국의 대북적대행위에 상응한 보복공세를 취하지 않고 조용히 넘어가는 것이 도리어 이상해 보인다. 이제부터는 북의 대미보복공세가 시작되는 것이다.  

▲ <사진 2> 이 사진은 2012년 4월 15일 태양절 100주년을 맞아 평양에서 진행된 인민군 군사행진에 등장한 화성-7호의 모습을 촬영한 것이다. 5축10륜 자행발사대에 거대한 미사일이 탑재되었다. 탄두부는 우유병 꼭지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것은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2014년 3월 26일 새벽 조선인민군 전략군은 화성-7호 두 발을 서해에 접한 평안남도 숙천군에서 동해 한복판 공해상으로 발사하였다. 1992년에 개발된 화성-7호는 무게 1t짜리 탄두를 싣고 2,000km를 날아가는데, 이번에 조선인민군 전략군은 발사각도를 조정하여 약 650km를 날아가도록 사거리를 줄여 쏘았다. 650km 이상 넘어 날아가면 일본 영해에 떨어지므로, 사거리를 그렇게 줄일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 자주민보


선택적 대미보복공세인가, 포괄적 대미보복공세인가 

조선인민군 전략군은 지난 3월 26일 새벽 2시 35분과 2시 42분 서해에 접한 평안남도 숙천군에서 동해 한복판 공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두 발을 발사하였다. 한반도를 동서로 관통한 발사방향은 정동쪽 방향과 거의 일치하였다. 당시 남측 국방부 대변인의 발표에 따르면, 그 두 발의 미사일은 마하 7 이상의 초고속으로 비행하며 160km가 넘는 고도까지 순식간에 치솟아 올라갔다가 발사원점으로부터 직선거리로 각각 662km와 645km 떨어진 동해 공해상에 떨어졌는데, 해상탄착점 좌표는 일본 방공식별구역(JADIZ) 18km 안쪽과 20km 안쪽에 각각 들었다고 한다. 이 해상탄착점 좌표로부터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일본 해안까지 직선거리는 약 400km밖에 되지 않는다. 

남측 국방부는 그 날 조선인민군 전략군 부대가 발사한 두 발의 탄도미사일을 ‘노동미사일’이라고 추정하였다. ‘노동’이라는 명칭은 미국 군부가 제멋대로 부르는 자의적 별칭인데,  내가 2013년 6월 초 평양에 있는 조선인민군 무장장비관에서 직접 목격한 그 미사일 실물모형의 공식명칭은 화성-7호다. 무장장비관에는 실물을 축소한 모형으로 전시된 화성-7호가 5축10륜 자행발사대에 실려있었는데, 그 앞에 놓인 해설판에는 “1992년 발사시험에서 성공”이라고 적혀 있었다. 서방 군사전문가들이 펴낸 자료에 따르면, 화성-7호는 무게 1t짜리 탄두를 장착하고 2,000km를 날아가는 탄도미사일인데, 남측 언론매체들은 화성-7호 사거리를 1,300km로 축소보도하였다. <사진 2>에서 보는 화성-7호에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으므로, 그 미사일은 핵타격미사일로 분류된다.   

조선인민군 전략군이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는 사거리 2,000km의 화성-7호 탄도미사일 두 발을 발사하자, 미국은 추종국들을 배후에서 조종하여 유엔안보리 대북제재조치를 추가하려고 시도하였다. 그 시도는 화성-7호 두 발이 발사된 이튿날인 2014년 3월 27일 당시 유엔안보리 의장이었던 유엔주재 룩셈부르크 대사 실비 루카스(Sylvie Lucas)가 화성-7호 발사를 비난하는 구두언론성명 발표로 구체화되었다. 지난해 미국은 북의 위성운반로켓 발사를 유엔안보리 대북결의안 위반이라고 규정하고 대북제재조치를 추가하는 대북적대행위를 자행하였고, 올해는 북의 화성-7호 발사를 비난하는 유엔안보리 의장의 구두언론성명을 발표하도록 배후에서 조종하였다. 물론 미국은 구두언론성명보다 더 강한 조치를 취하고 싶었겠지만, 유엔안보리 상임이사회에서 중국이 미국의 그런 강경조치를 반대하였기 때문에 미국은 더 이상 고집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핵공격과 평양점령을 상정한 대북전쟁연습을 최대 규모로 감행한 자기들의 대북적대행위는 ‘방어훈련’으로 정당화하고, 그런 적대행위에 맞서 화성-7호를 발사한 북의 대응조치에 대해서만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행동을 취한 것이다. 미국이 자꾸 그렇게 행동하는 까닭은 북의 대응조치를 유엔안보리 결의위반으로 몰아가며 제재와 압박을 가중시키면 북이 견디지 못하고 결국 뒤로 물러설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국의 그런 예상은 커다란 오산이다. 왜냐하면,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대북적대행위를 계속 감행하여 북을 심히 자극한 미국이 북의 강력한 보복공세를 받게 되리라는 사실을 계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북은 미국의 대북적대행위를 어떻게 보복할 것인가? 이에 대해 정확하게 예측할 수는 없으나, 요즈음 미국의 분석가들이 북의 대미보복공세를 나름대로 예측한 글을 써내고 있다. 이를테면, 북이 대미보복조치로 장거리미사일 위협발사를 강행할지 모른다고 예측한 분석가도 있고, 북이 대미보복조치로 지하핵실험을 강행할지 모른다고 예측한 분석가도 있다. 
그러나 북이 장거리미사일 위협발사와 지하핵실험 가운데서 어느 한 가지를 택하여 대미보복공세에 나설 것으로 내다본 미국 분석가들의 예측은 빗나간 것으로 생각된다. 북은 그런 식으로 선택적 대미보복공세에 나서려는 게 아니라 장거리미사일 위협발사와 지하핵실험을 모두 실시하는 포괄적 대미보복공세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그렇게 예측하는 근거는, 아래에 인용한 북측 국방위원회 성명과 외무성 성명에서 찾아볼 수 있다. 

2014년 3월 14일 북측 국방위원회는 ‘조성된 정세와 관련하여 미국의 대조선적대시정책에 대한 우리의 립장을 내외에 천명한다’는 제목의 성명에서 “지금처럼 미국의 핵위협과 공갈이 계속되는 한 자위적 핵억제력을 강화하기 위한 우리 군대와 인민의 투쟁은 계속되며 그 위력을 과시하기 위한 우리의 추가적인 조치들도 련속 있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성명에서 북측 국방위원회는 대미보복공세를 연속적인 조치로 취하게 될 것임을 예고한 것이다. 

2014년 3월 30일 북측 외무성은 성명에서 “미국이 <년례적>이니 뭐니 하면서 <평양점령> 등을 노리고 각종 핵타격수단들을 총동원하여 핵전쟁연습을 끊임없이 벌려놓고 있는 조건에서 그에 대처하기 위한 우리의 훈련에도 보다 다종화된 핵억제력을 각이한 중장거리 목표들에 대하여 각이한 타격으로 활용하기 위한 여러 가지 형태의 훈련들이 다 포함되게 될 것이다. 미국이 이것을 또다시 <도발>로 걸고 드는 경우에 대처하여 적들이 상상도 하기 힘든 다음 단계조치들도 다 준비되여 있다. 핵억제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핵시험도 배제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성명에서도 역시 대미보복공세가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가지로 전개될 것임을 지적하면서, 그런 대미보복공세 가운데 하나가 핵실험이 될 것임을 밝힌 것이다. 
2014년 4월 4일 유엔주재조선대표부 리동일 차석대사는 유엔본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은 붉은 선을 그었는데, 미국이 도발을 계속하면서 이 선을 넘어서면 새로운 형태의 핵시험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튿날 조선인민군 전략군 대변인은 조선인민군신문사 기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최근 한국군이 사거리를 500km로 늘인 탄도미사일을 시험발사한 것을 지적하면서, 남측 당국은 북의 미사일발사와 같은 자위권 행사를 더 이상 문제로 삼을 수 없을 것이고, 미국도 북의 자위적 억제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에 대해 시비를 걸지 말아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북측 외무성 관계자와 전략군 대변인이 하루 사이로 연이어 북의 입장을 거듭 발표한 내용을 읽어보면, 유엔주재조선대표부 차석대사는 북의 핵실험 가능성을 예고하였고, 조선인민군 전략군 대변인은 북의 장거리미사일 위협발사를 예고한 것이므로, 결국 핵실험 가능성과 장거리미사일 위협발사 가능성을 모두 예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2014년 4월 7일 북측 국방과학원 대변인은 성명에서 “미국의 핵위협과 북침전쟁책동이 계속되는 한 우리의 핵과 탄도미싸일을 비롯한 자위적 억제력이 탁상에 올려놓고 론의할 흥정물로 될 수 없다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다. 우리는 조성된 사태에 대처하여 누가 뭐라고 하든 미싸일위력과 핵억제력을 가일층 강화해 나갈 것이며 그에 대해 누구도 왈가왈부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닌 게 아니라, 한국군 고위소식통의 말을 인용한 <동아일보> 2014년 4월 3일 보도에 따르면, 최근 북은 지하핵실험과 위성발사를 각각 준비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지난 3월 말부터 지하핵실험장에서 갱도를 보수하고 강화하는 작업이 막바지 단계에서 추진되고 있고, 서해위성발사장에서는 은하-3호보다 크기가 더 큰 위성운반로켓을 쏴올리기 위한 발사대 확장공사가 막바지 단계에 들어섰다는 것이다. 그 보도기사에서 다른 한국군 소식통은 북이 핵실험과 위성운반로켓 발사를 염두에 둔 “구체적인 로드맵과 ‘D-데이’를 정해놓고 차근차근 준비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위에 열거한 몇 가지 정보를 종합하면, 북은 제4차 지하핵실험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 은하 계열의 초대형 위성운반로켓도 발사할 것으로 보인다. 북이 은하 계열의 최대형 위성운반로켓 발사를 준비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논하기로 하고, 이 글에서는 북이 제4차 지하핵실험을 준비하는 상황에 대해서만 논한다.

▲  <사진3> 이것은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만탑산 중턱에 건설된 지하핵실험장 갱도입구를 촬영한 위성사진이다. 이 지하핵실험장에서 북이 동시다발 핵실험을 실시할 것으로 예견된다. 북은 이미 외무성 성명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 예고한 바 있다. 북이 동시다발 핵실험을 실시하는 경우, 핵폭발이 발생시킨 강력한 인공지잔파는 만탑산 전체를 뒤흔들 것이고, 제4차 핵실험이 발생시킨 강력한 정치군사적 충격파장은 전 세계를 뒤흔들 것으로 보인다.     ©자주민보



해발고 2,200m 만탑산을 대폭발로 뒤흔들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에 솟아 있는 만탑산은 해발고가 2,200m인 높은 산인데, 바로 그 산 중턱에 지하핵실험장이 있다. 2005년 5월 14일 비공개 간담회에서 고영구 당시 국정원장은 미국이 1990년대 말부터 함경북도 길주군에서 갱도를 굴착하는 징후를 포착하였고, 줄곧 관련동향을 추적해오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것은 북이 1990년대 말에 이미 만탑산 지하핵실험장을 건설하고 있었음을 말해준다. 
핵탄이 없는데도 핵실험장을 건설하는 경우는 있을 수 없으므로, 북은 이미 1990년대 말 이전에 핵탄을 보유하였던 것이다. 중국과학원 부설 중국과학기술대가 지진계 관측기록과 위성자료 등을 분석한 결과, 북이 2013년 2월 제3차 지하핵실험을 실시한 지점을 오차범위 94m 이내에서 찾아냈는데, 만탑산에서 나타나는 그 좌표는 북위 41도 17분 26.88초, 동경 129도 4분 34.68초다. 

북은 2006년 10월 9일 만탑산 지하핵실험장 동쪽 갱도에서 제1차 핵실험을 실시했고, 2009년 5월 25일 서쪽 갱도에서 제2차 핵실험을 실시했고, 2013년 2월 12일 또 다시 서쪽 갱도에서 제3차 핵실험을 실시하였다. <사진 3>에서 보는 만탑산 핵실험장에는 아직 핵실험을 한 차례도 실시하지 않은 남쪽 갱도도 있다. 
그런데 만탑산 지하핵실험장에서 최근 특이한 움직임이 계속 포착되었다. <조선일보> 2014년 4월 22일 보도에 인용된 남측 정부 소식통들의 전언에 따르면, 지금 만탑산 지하핵실험장 일대에서 “차량과 사람의 활동이 증가하고 갱도입구에 가림막이 설치됐을 뿐 아니라 일부 장비와 자재가 반입됐다”는 것이다. 같은 날 <조선일보> 보도에 인용된 남측 국방부 대변인의 설명에 따르면, 지금 만탑산 지하핵실험장에서 핵실험을 실시하기 위한 “여러 가지 준비가 많이 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북한은 언제든지 결정만 하면 기습적으로 핵실험을 할 수 있는 단계에 있다”는 것이며, 그에 대비하여 국방부와 합참은 지난 4월 21일 오전 9시부터 ‘국방부-합참 통합위기관리 실무반(TF)’을 24시간 가동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지금 북이 지하핵실험 징후를 미국의 정찰위성 감시망에 의도적으로 노출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북은 정찰위성의 감시를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피할 수 있는데도 정찰위성이 아닌 상업위성도 촬영할 수 있을 정도로 지하핵실험 징후를 노출하고 있다. 이것은 징후노출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미국을 초조와 긴장 속에 계속 몰아넣는 전술로 보인다. 
북이 만탑산 지하핵실험장에서 제4차 핵실험을 실시할 준비를 갖추었다는 정보는 이미 지난해 말부터 언론에 보도된 바 있다. <연합뉴스> 2013년 11월 5일 보도에 따르면, 그 날 국회 정보위원회가 진행한 국방정보본부 국정감사에 출석한 조보근 국방정보본부장은 “함경북도 풍계리에서 갱도 주변 정리작업을 지속적으로 하는 등 상시 핵실험이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보고했다는 것이다. 2013년 11월 15일 국회에서 진행된 새누리당의 ‘북핵안보전략특별위원회’ 당정회의에 외부인사로 참석하여 발언한 백승주 국방차관은 북이 만탑산 지하핵실험장의 남쪽 갱도에서 제4차 핵실험을 실시할 여건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북의 제4차 지하핵실험 가능성을 논할 때 기억해야 하는 것은, 북이 이미 지난해 4월에 핵무력을 질량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조치를 연속 취하였다는 사실이다. 2013년 4월 1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는 ‘자위적 핵보유국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데 대한 법’을 공포하였는데, 그 법의 제3항에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가중되는 적대세력의 침략과 공격위험의 엄중성에 대비하여 핵억제력과 핵보복타격력을 질량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실제적인 대책을 세운다”고 규정되었다. 그로부터 열흘 뒤인 4월 11일에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정령이 발표되었는데, 그 정령에서는 “원자력공업을 현대화, 과학화하며 최첨단 과학기술의 토대 우에 확고히 올려세워 핵물질의 생산을 늘이고 제품의 질을 높이며 자립적인 핵동력공업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하여 원자력공업성을 내오기로 결정”하였다. 

북이 이처럼 2013년 4월에 핵무력을 강화하고 원자력공업을 신설한다는 내용을 담은 법령과 정령을 연속 발표하였지만, 핵무력을 그 때부터 비로소 강화하기 시작한 것은 아니다. 북의 핵무력 강화사업은 언론에 공개된 자료에서는 그 시점을 알 수 없을 만큼 오래 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왔다. 이를테면, 2010년 6월 25일 평양에서 진행된 ‘조국해방전쟁승리 57돐 경축 중앙보고대회’에서 김영춘 당시 인민무력부장은 보고를 통해 “미국의 가중되는 핵위협에 대처하여 우리는 새롭게 발전된 방법으로 핵억제력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런 맥락을 이해하면, 북측 외무성이 지난 3월 30일에 발표한 성명에서 지적한 “핵억제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핵시험도 배제되지 않을 것”이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짐작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북은 자기의 핵무력을 질량적으로 강화한 조건에서 기존 방식과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제4차 지하핵실험을 실시하려는 것이다. 북측 외무성이 성명에서 언급한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은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의 핵실험일까?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으려면 북이 2013년 2월 12일에 실시한 제3차 지하핵실험이 어떤 형태의 핵실험이었는지를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로동신문> 2013년 5월 21일 보도에 따르면, 북의 제3차 지하핵실험은 “폭발력이 크면서도 소형화, 경량화된 원자탄을 사용하여 높은 수준에서 안전하고 완벽하게 진행된” 것이며, “작용특성, 폭발위력을 비롯한 모든 측정결과들이 설계값과 완전히 일치됨으로써 다종화된 우리 핵억제력의 우수한 성능을 물리적으로 과시하고 적들을 전율케 하였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 보도내용은 북의 제3차 지하핵실험이 소형화, 경량화, 다종화된 핵무력을 물리적으로 과시한 핵실험이었음을 말해준다. 
위의 인용문에서 ‘다종화된 핵억제력’이라는 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종화라는 말은 여러 종류라는 뜻이므로, 제3차 지하핵실험은 기존 핵탄과는 다른 신종 핵탄을 폭발시킨 실험이었음을 알 수 있다. 기존 핵탄과는 다른 신종 핵탄은 증폭분열탄(boosted fission bomb)을 뜻한다. 이에 관해서는 2013년 2월 18일 <통일뉴스>에 실린 나의 글 ‘제3차 핵실험 폭발위력은 ‘상상초월’’에서 자세히 논하였으므로 재론하지 않는다.  
  
따라서 북이 실시할 것으로 보이는 제4차 지하핵실험은 소형화, 경량화, 다종화된 핵무력을 과시한 제3차 지하핵실험과는 다른, 북이 이제껏 실시해본 적이 없는 새로운 형태의 지하핵실험으로 되리라는 점을 예상할 수 있다. 새로운 형태의 지하핵실험이 구체적으로 어떤 핵실험인지를 말해주는 유력한 근거는 만탑산 지하핵실험장에 건설된 갱도의 내부구조에서 발견된다. 

북이 땅속 깊이 건설한 갱도구조는 미국의 정찰위성도 들여다볼 수 없지만, 그 동안 갱도입구의 지표면에 나타난 일련의 노출현상을 살펴보면 만탑산 지하핵실험장의 갱도가 어떤 구조로 건설되었는지 짐작할 수 있다. 만탑산 지하핵실험장 갱도의 내부구조에 관한 추론을 내놓은 전문가는 미국 몬트레이 국제연구원(Monterey  Institute of International Studies) 산하 제임스 마틴 비확산 연구소(James Martin Center for Nonproliferation Studies)의 동아시아 비확산문제 담당연구원 제프리 루이스(Jeffrey Lewis)다. 그는 지난 3월 20일 미국의 대북정보 웹사이트 ‘38 노스(North)’에 발표한 글 ‘풍계리의 갱도들: 대안적 관점’에서 만탑산 지하핵실험장의 서쪽 갱도 안에서 또 다른 갱도를 뚫는 굴착공사가 진척되는 것을 2013년 10월부터 위성영상자료를 통해 여러 차례 포착하였는데, 이것은 한 개의 중심갱도 안에서 각기 다른 방향으로 뚫고 나간 여러 개의 분리갱도들을 굴착하는 공사가 완료되었음을 말해준다는 것이다. 
만탑산 지하핵실험장 서쪽 갱도의 내부구조에 관한 제프리 루이스의 그런 추론을 뒷받침해주는 근거는, 만탑산 지하핵실험장 서쪽 갱도에서 2009년 5월 25일 제2차 핵실험이 실시되었고 2013년 2월 12일 제3차 핵실험이 또 다시 실시되었다는 사실이다. 동일한 갱도에서 핵실험을 두 차례 실시한 것은, 핵폭발이 일어났어도 무너지지 않을 만큼 중심갱도가 견고하게 건설되었다는 뜻이며, 중심축선에 중심갱도를 굴착하고 거기에서 나뭇가지처럼 뻗어나간 여러 개의 분리갱도들이 굴착되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2013년 2월 4일 남측 국방부가 언론에 공개한, 만탑산 지하핵실험장의 내부구조에 대한 추정자료에 따르면, 그 지하핵실험장은 수직이 아니라 수평으로 1km 정도 중심갱도를 굴착해 들어가면서 오른쪽과 왼쪽으로 달팽이관 형태의 분리갱도를 여러 개 굴착하였고, 중심갱도에는 핵폭발 충격파를 차단하기 위한 1m 두께의 차단문이 10개 설치되었고, 분리갱도들에는 각각 3개의 격벽이 설치되었으며, 갱도의 가장 안쪽에 있는 기폭실에는 두꺼운 강철문 3개가 설치되었다고 한다.   

주목하는 것은, 그런 형태로 굴착한 여러 개의 분리갱도들에서 동시다발로 핵실험이 실시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방식의 동시다발 핵실험은 지난 시기 소련, 미국, 중국이 실시한 전형적인 핵실험 방식이었다. 
제임스 마틴 비확산 연구소의 동아시아 비확산문제 담당연구원 제프리 루이스는 지난 4월 4일 ‘38 노스’에 발표한 글 ‘북의 핵무기는 2.0인가?’에서 북이 실시할 것으로 보이는 제4차 지하핵실험이 위에서 언급한 동시다발 핵실험 형태로 될 것이라고 예견하였다. 그가 예견한 동시다발 핵실험이란 핵탄 여러 개를 각 분리갱도들에서 동시에 터뜨리는 핵실험을 뜻한다. 
핵탄 여러 발을 동시에 터뜨리는 동시다발 핵실험이 핵탄 한 발을 터뜨리는 일시단발 핵실험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의 기술을 요구한다는 점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또한 동시다발 핵실험은 수많은 핵탄을 보유한 핵강국들만이 실시할 수 있다는 점도 두말할 필요가 없다. 위에서 인용한 제프리 루이스의 글에 따르면, 지난 시기 소련은 146차례 실시한 동시다발 핵실험에서 총400개의 핵탄을 터뜨렸고, 미국은 63차례 실시한 동시다발 핵실험에서 총158개의 핵탄을 터뜨렸다고 한다. 

2004년 1월 21일 영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가 펴낸 ‘북의 무기프로그램들: 총괄평가’라는 제목의 보고서에 따르면, 북은 2005년에 핵탄을 4∼8발 제조하고, 2010년까지는 핵탄을 해마다 13발씩 제조하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예견한 바 있다. 올해는 그들이 그렇게 예견한 때로부터 꼭 10년이 되는 해이므로, 지난 10년 동안 북이 제조한 핵탄은 적어도 100발 이상이라고 추산할 수 있다. 북이 동시다발 핵시험을 실시하려면 핵탄 재고량이 적어도 100발 이상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지난 4월 24일 ‘38 노스’에 실린 자료에 따르면, 상업위성이 4월 23일에 촬영한 영상자료에는 만탑산 지하핵실험장의 남쪽 갱도로 들어가는 두 개의 입구 부근에서 차량과 자재의 이동이 증가하는 장면이 촬영되었고, 지휘차량과 통신차량 등으로 추정되는 차량들과 대형 화물차가 지원시설 주차장에 나타난 장면도 촬영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최근 상황전개는 두 차례의 핵실험이 이미 실시된 서쪽 갱도가 아니라, 핵실험이 한 차례도 실시되지 않은 남쪽 갱도에서 제4차 지하핵실험이 실시될 가능성을 예고한다. 

만일 북이 제4차 지하핵실험을 동시다발 핵실험으로 실시하는 경우, 명백하게도 그것은 핵공격과 평양점령을 상정한 대북전쟁연습을 비롯한 각종 대북적대행위를 감행한 미국에 대한 강력한 보복공세로 될 것이고, 그와 동시에 러시아와 미국이 선행한 핵공학기술의 발전경로를 따라 나아가는 핵무력 강화사업으로 될 것이며, 북이 핵탄을 대량으로 제조하는 기술과 자금을 보유한 핵강국임을 다시 한 번 입증하는 계기로 될 것이다. 만탑산을 넘어 전 세계를 강력한 핵폭발 충격파로 뒤흔들 북의 동시다발 핵실험이 바야흐로 눈앞에 다가오고 있다. 


[알림]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변혁과 진보> 큐알코드와 모바일 뷰


위의 <변혁과 진보> 큐알코드(QR Code )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해 보세요.

스마트폰 사용자는 웹버전과 같은 주소 www.changesk.blogspot.com 에서 자동으로 모바일 뷰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