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0/14

통일대전 앞두고 진행된 필승결의대회와 최종검열


[한호석의 개벽예감] (133)
자주민보 2014년 10월 13일

한호석(통일학연구소 소장)

▲ <사진 1> 지난 10월 7일 국회 국방위원회는 서울 용산에 있는 국방부 청사에서 2014년도 국정감사를 시행하였다. 이 사진은 한민구 국방장관이 국정감사에 앞서 증인선서를 하는 모습을 촬영한 것이다. 그 날 국방부가 국정감사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북은 2015년을 조국통일대전 완수의 해로 선포하고, 전군이 실전연습을 실시하고 전투력을 증강하면서 전면전을 준비하는 중이라고 한다.     © 자주민보, 한호석 소장 제공

국방부 국감자료에서 밝혀진 놀라운 진실
 
지난 10월 7일 국방부가 국회 국방위원회에 제출한 국정감사자료에 따르면 북은 “2015년을 통일대전 완성의 해로 선포하고 전체 병종별 실전적 전술훈련과 전력증강을 통해 전면전 준비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진 1> 보도기사에 실린 이 짤막한 인용문에는 북이 “2015년을 통일대전 완성의 해로 선포”하였다고 서술되었는데, 통일위업을 완성한다는 표현은 일반적으로 쓰지만, 통일대전을 완성한다는 어색한 표현은 쓰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 문장은 “북이 2015년을 조국통일대전 완수의 해로 선포하였다”는 식으로 바꿔야 올바르게 쓰인 문장으로 된다. 여기서 완수라는 말은 완전히 수행한다는 뜻이다. 또한 국방부 국감자료에서 지금 조선인민군이 “전체 병종별 실전적 전술훈련과 전력증강을 통해 전면전 준비활동을 하고 있다”고 어색하게 서술된 대목도 “지금 조선인민군 전군이 군종별, 병종별로 실전연습을 실시하고 전투력을 증강하면서 전면전을 준비하고 있다”는 식으로 바꿔 읽어야 뜻이 더 명확해진다.

위에 인용한 국방부 국감자료에 들어있는, 북의 조국통일대전 준비에 관한 중대정보는 내가 정치군사정세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최종적으로 얻어낸 견해와 일맥상통한다. 2012년 8월 25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선군절’ 경축연회 연설에서 조국통일대전이 임박하였다는 사실이 공식적으로 언급된 이후 지난 2년 동안 정치군사정세를 분석해오면서 나는 북의 조국통일대전이 다가오고 있음을 예감하였다. 나의 그런 예감을 짧게 요약하면, 북이 지난 60여 년 동안 “미제 격멸”을 외치며 준비해온 조국통일대전의 결정적 시기가 2015년 중에 도래할 것이라는 점, 그리고 북의 조국통일대전은 세계전쟁사가 일찍이 알지 못하는, 종전의 전쟁들과는 차원이 전혀 다른 미증유의 초단기속결전으로 될 것이라는 점이다. 

누구나 아는 것처럼, 국감자료는 떠도는 소문이나 불확실한 첩보를 가지고 작성되는 게 아니라, 객관적으로 입증될 만큼 확실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국방부는 어떤 확실한 정보를 가지고 작성한 자기의 국감자료에서 북이 2015년을 조국통일대전 완수의 해로 선포하였다고 서술한 것이다.

국방부 국감자료의 그러한 서술과 직접 연관되는 또 다른 정보는 미국의 관영선전매체인 <자유아시아방송>의 최근 보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지난 10월 7일 그 방송의 보도에 따르면, 조선인민군 각급 부대들은 2015년까지 조국통일위업을 완수하는 것이 인민군대의 목표라는 내용으로 작성된 상부의 지시문을 하달 받았고, 내년에 무조건 조국통일을 실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는 것이다. 

그보다 앞서 지난 3월 26일 <TV조선>이 정부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김정은 제1위원장은 올해 초에 소집된 조선인민군 지휘관 회의에서 “2015년에 공화국 남반부를 통일하기 위한 무력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 통일대전을 위해 전략물자를 최대한 마련하고 언제든지 전쟁을 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하라”고 명령하였고, 그 명령에 따라 조선인민군은 전면전 작전계획을 확정하였다는 것이다. 

위에 열거한 정보들을 살펴보면, 북이 지난 60여 년 동안 허리띠를 졸라매고 부단히 준비해온 조국통일대전이 바로 내년으로 다가왔다는 예감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북의 군사동향을 집중적으로 감시하는 미국이 위와 같은 중대정보를 모를 리 만무하다. 지금 미국은 위와 같은 중대정보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지만, 조선인민군이 2015년 조국통일대전 준비를 완료하고 최고사령관의 총진격명령을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런 까닭에 지난 3월 13일 레이먼드 오디어노(Raymond T. Odierno) 미국 육군참모총장은 워싱턴에서 진행된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강연에서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긴급상황들 가운데 가장 위험한 것은 무엇인가”라고 물은 참석자의 질문을 받았을 때, 한반도에서 일어날 전쟁이라고 답변하면서 “가장 우려하는 것은 (북의) 오판이다. 원치 않는 도발을 초래할 수 있는 오판을 막기 위해서라도 한국을 지원하는 게 중요하다. 미국은 한국을 수호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디어노 육군참모총장은 북이 정세를 오판하여 조국통일대전에 나설 가능성을 가장 우려한다고 말했지만, 정세를 오판하는 쪽은 북이 아니라 미국이다. 미국은 2015년까지 반드시 조국통일위업을 실현하려는 확고한 결심을 지닌 김정은 제1위원장에 대해 오판하였고, 조국통일대전 준비를 완료하고 최고사령관의 총진격명령을 기다리는 조선인민군의 전면전 능력에 대해 오판하였다.

한국 국방부는 조선인민군에게는 전면전 능력이 없다느니, 전면전이 일어나면 북은 멸망할 것이라느니 하는 주장을 언론보도를 통해 널리 퍼뜨렸는데, 사실과 다른 그런 주장만 들어온 사람들은 내년에 설마 전쟁이 일어나겠는가 하고 안이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그처럼 안이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정승조 전 합참의장이 지난 5월 23일 워싱턴에서 진행된 한미문제연구소(ICAS) 토론회에서 꺼내놓은 발언을 들어볼 필요가 있다. 그는 “일부 전문가들이 경제력 격차와 장비 노후화를 거론하며 북한군의 전면전 도발 가능성이 없다고 평가하지만 북한군의 능력과 적화통일의지, 기습공격태세를 감안하면 전면전을 일으킬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말하였다. 그 때까지만 해도 그는 북의 조국통일대전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말하였지만, 그로부터 약 넉 달이 지나면서 이전보다 더 긴박한 상황이 조성된 지금에 와서는 북의 조국통일대전이 2015년에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할지 모른다.

이런 맥락을 살펴보면, 북은 2015년에 조국통일대전에 나설 것이고, 위에 인용한 오디어노 육군참모총장의 표현을 빌리면, 미국은 2015년에 한국수호전에 나서게 될 것임을 예견할 수 있다. 해방과 분단이 이 민족의 역사에 마침내 70년의 연륜을 새기게 될 2015년에 북의 조국통일대전과 미국의 한국수호전이 마침내 격돌하게 되는 것이다.

▲ <사진 2> 이 사진은 2013년 7월 27일 북의 전승절 60주년을 맞아 평양에서 진행된 군사행진에 등장한 화성-13호 탄두부를 근접촬영한 것이다. 거대한 탄두의 생김새만 봐도 압도감이 느껴진다. 8축16륜 자행발사대에 실려 이동하는 사거리 12,000km의 이 대륙간탄도미사일은 지구 위에 있는 그 어떤 대상도 불시의 선제타격으로 파괴할 수 있는 엄청난 핵타격력으로 하여 미국 본토를 직접 위협하면서 미국을 죽음의 공포에 떨게 만든다.     © 자주민보, 한호석 소장 제공

태평양사령관의 이상한 언론대담과 북이 제정한 세계 유일의 특별법
 
지난 8월 19일 새뮤얼 락클리어(Samuel J. Locklear) 미국 태평양사령관은 군사고문협의회가 주최한 강연회에 출연하여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긴장을 불러일으키는 세 나라를 북, 러시아, 중국 순으로 열거하면서 “내가 보는 견지에서, 북은 세계의 안전을 위협하는  가장 위험한 존재”라고 주장하였다. 태평양사령관만 그렇게 생각하는 게 아니다. 미국 중앙정보국장과 국방장관을 지내고 2013년에 퇴임한 리언 패네타(Leon E. Panetta)도 그렇게 생각한다. 패네타는 최근에 펴낸 자신의 회고록 ‘훌륭한 싸움’에서 북을 가장 위험한 나라로 지목하면서 미국이 많은 시간과 정력을 북의 잠재적 위험을 예측하는 데 투입하고 있다고 서술하였다. 

락클리어와 패네타가 공히 인정한 것처럼, 북이 미국에게 가장 위험한 적국이라는 그들의 인식은, 미국 본토를 공격할 북의 대륙간탄도미사일에 대한 정보가 세상에 알려짐으로써 생겨난 현실인식이다. 미국 본토를 직접 위협하면서 미국을 공포에 떨게 하는 북의 대륙간탄도미사일은 거대한 8축16륜 자행발사대에 실려 이동하는 화성-13호다. <사진 2>

화성-13호를 두려워하는 락클리어 태평양사령관의 발언은 계속된다. 그는 지난 9월 25일 <블룸벅 뉴스(Bloomberg News)>와 진행한 언론대담에서 “북이 미국을 위협하는 도로이동식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실전배치하는 단계를 밟아가는 중”인데, “이전에 재래식 군사력과 대포동-2호 같은 고정식 장거리 대륙간(탄도)미사일로 두려움을 주었던 북은, 아직 실전배치되지는 않았지만, 도로에서 이동하도록 설계된 미사일로 미국과 북의 관계를 변화시키려고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와 같은 그의 발언내용에서 몇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첫째, 이미 2011년부터 화성-13호를 실전배치하여 운용해오고 있는 북은 그 전략무기를 2012년 4월 15일과 2013년 7월 27일에 각각 진행된 군사행진들에서 세상에 공개하였으며, 조선인민군 무장장비관 전략로케트관에도 영구전시해놓았다. <조선일보> 2014년 3월 31일 보도에 따르면, 미국 정보당국은 화성-13호의 사거리가 미국 본토는 물론이고 지구 상 어느 곳이나 타격할 수 있는 12,000km에 이르는 것으로 판단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그런 정보를 알고 있는 락클리어 태평양사령관은 북이 화성-13호를 아직 실전배치하는 단계를 밟아가는 중인 것처럼 말했으니, 이는 사실을 왜곡한 것이다. 

위의 언론대담 중에 락클리어 태평양사령관은 북의 도로이동식 대륙간탄도미사일이 언제쯤 실전배치될 것인가 하고 물은 대담자의 질문에 “우리가 그에 대해 정확하게 알기는 어렵다”고 하면서 답변을 피했다. 이미 실전배치된 화성-13호를 두고 아직 실전배치되지 않은 것처럼 거짓말을 늘어놓은 그에게 취재기자가 정곡을 찌르는 질문을 던지자 답변이 궁색해 얼버무린 것이다.

▲ <사진 3> 북과 미국이 전면전을 벌이는 경우, 자기 휘하의 30만 병력을 동원하여 전쟁을 지휘해야 할 사람은 이 사진에 모습을 드러낸 미국 태평양사령관 새뮤얼 락클리어다. 그는 해군 대장이다. 그런데 요즈음 그는 화성-13호와 목성-2호 같은 북의 대륙간탄도미사일들에 대한 두려움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북이 아직 화성-13호를 실전배치하는 중이라는 식의 왜곡발언이나 늘어놓고 있다.     © 자주민보, 한호석 소장 제공

락클리어 태평양사령관은 지난 3월 25일 미국 연방상원 군사위원회에 제출한 문서에서도 안보환경을 위협하는 여러 요인들을 열거할 때 미국을 위협하는 가장 위험한 첫 번째 대상이 북이라고 지적하면서 “북은 KN-08 대륙간탄도미사일(화성-13호를 뜻함-옮긴이)을 시험발사한 적이 없지만, 그 미사일의 사거리와 기동력은 미국 본토 전역을 불시에 직접 위협하는 미사일기술의 이론적 능력을 보여주었다”고 서술하였다. 그는 북의 화성-13호가 미국 본토 전역을 불시에 직접 위협하는 미사일이라고 솔직하게 서술하지 못하고, 그 미사일이 실제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이론적으로는 미국 본토 전역을 불시에 직접 위협한다는 식으로 교묘하게 왜곡한 것이다. 북과 미국이 전면전을 벌이는 경우 자기 휘하의 30만 병력을 동원하여 전쟁을 지휘해야 할 태평양사령관이 전쟁상대의 전략무기에 관한 정보를 왜곡하는 발언이나 늘어놓고 있다. <사진 3> 

둘째, 위의 언론대담에서 락클리어 태평양사령관은 북의 도로이동식 대륙간탄도미사일인 화성-13호 이외에 고정식 대륙간탄도미사일인 ‘대포동-2호’도 미국에게 공포를 준다고 말하였는데, 그가 말한 ‘대포동-2호’는 북의 험준한 산악지대에 구축된 지하기지의 수직갱발사관에 들어있는 중량급 대륙간탄도미사일이다. 그런데 북이 화성-13호보다 먼저 실전배치한 수직갱발사식 대륙간탄도미사일의 이름은 미국 군부가 자의적으로 붙여놓은 ‘대포동-2호’라는 별칭이 아니라, 북이 정해놓은 목성-2호라는 고유명칭으로 불러야 한다. 위의 언론대담에서 락클리어 태평양사령관은 목성-2호를 ‘대포동-2호’라는 자의적 별칭으로 부르기는 하였지만, 북이 도로이동식 대륙간탄도미사일만이 아니라 수직갱발사식 대륙간탄도미사일도 보유하였다는 사실을 밝혀준 것은 인정할 만하다. 미국의 고위급 군지휘관들 가운데 목성-2호의 존재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한 사람은 그가 처음이다.

셋째, 위의 언론대담에서 락클리어 태평양사령관은 화성-13호가 북미적대관계를 변화시키는 요인이라는 점을 인정하였다. 화성-13호는 불시에 미국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강력한 전략무기인데, 미국의 미사일방어망을 뚫고 미국의 심장부를 타격할 수 있는 강력한 전략무기가 북미적대관계를 변화시킨다는 그의 지적은 타당하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화성-13호와 목성-2호를 비롯한 각종 핵타격수단들로 이루어진 북의 강력한 핵무력에 의해 북미적대관계가 근본적으로 변화되는 것이다.

북의 강력한 핵무력이 북미적대관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킨다는 사실은 2013년 4월 1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가 제정한 ‘자위적 핵보유국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데 대한 법’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그 법에 따르면, 북의 핵무력은 “우리 공화국에 대한 침략과 공격을 억제, 격퇴하고 침략의 본거지들에 대한 섬멸적인 보복타격을 가하는 데 복무”하는 것인데, 여기서 말하는 ‘침략의 본거지들’이란 미국의 심장부를 뜻한다. 다시 말해서, 북은 미국의 심장부를 섬멸적 타격으로 파괴할 강력한 핵무력의 존재를 법제화한 것이다. 지구 위에 존재하는 모든 나라들이 제각기 각종 법을 제정, 시행하고 있지만, 아메리카 제국의 심장부를 섬멸적 핵타격으로 파괴하려는 공격의지를 특별법에 명시한 나라는 오직 북밖에 없다.

이런 맥락을 살펴보면, 미국은 자기 심장부를 섬멸적 핵타격으로 파괴하려는 공격의지를 특별법에 명시한 북과 국운을 걸고 전면전을 벌이던가 아니면 북이 자기 영토의 절반으로 인정하는 ‘남조선’에서 미국군을 완전히 철수해야 하는 것이다. 미국이 북과 전면전을 벌이는 것은 미국에게 멸망의 길이고, 주한미국군을 철군하는 것은 미국에게 전략적 패퇴이므로, 북의 강력한 핵무력은 미국을 멸망과 패퇴의 양자택일로 끌어가는 것이다. 한 마디로 말해서, 북과 핵을 가지고 대치한 군사전선에서 미국의 양자택일은 자국의 멸망이냐 아니면 전략적 패퇴냐를 불가피하게 선택해야 하는 고통 그 자체인 것이다. 그런 양자택일을 강요당하는 미국의 고통이 얼마나 심했으면, 락클리어 태평양사령관은 지난 9월 25일 <블룸벅 뉴스>와 진행한 언론대담에서 “미국과 동맹국들에게 미사일 발사와 그 밖의 다른 군사행동으로 도발하는 북의 반복적인 행동에 마비될 만큼 세계는 지쳐있고 기진맥진하다”고 말하였겠는가.

▲ <사진 4> 북의 전승절인 지난 7월 27일 조선인민군 고위급 지휘관들과 각 군종, 병종을 대표한 장병들이 금수산태양궁전광장에 집결하여 대규모 결의대회를 진행하였는데, 이 사진은 결의대회 중에 진행된 분열행진 장면이다. 해마다 '전승절'이 오면 조선인민군 결의대회가 열리지만, 지난 7월 27일의 결의대회는 이전과 달리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조국통일유훈을 실현하기 위한 2015년 조국통일대전에서 승리할 것을 맹세한 필승결의대회였다.     © 자주민보, 한호석 소장 제공

전군 필승결의대회와 핵타격준비태세 최종 검열
 
지난 7월 27일 조선인민군 고위급 지휘관들과 각 군종, 병종을 대표한 장병들이 금수산태양궁전광장에 집결하여 대규모 결의대회를 진행하였다. <사진 4> 7월 27일은 북에서 ‘전승절’로 지키는 날이므로, 해마다 그 날이 오면 조선인민군은 ‘조국해방전쟁 승리 기념탑’ 앞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해왔는데, 올해는 이례적으로 금수산태양궁전광장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하였다. 조선인민군 각급 부대들은 북측 각지에 있는 혁명유적지들에서 결의대회를 자주 진행하는데, 북에서 ‘주체의 최고성지’로 신성하게 받드는 금수산태양궁전의 광장에서는 매우 특별한 계기에만 결의대회를 진행한다. 그러므로 금수산태양궁전광장에서 진행되는 결의대회는 혁명유적지들에서 진행되는 결의대회와 차원이 다른 것이다.

그런데 주목하는 것은, 지난 7월 27일 금수산태양궁전광장에서 진행된 조선인민군 결의대회가 이전에 그곳에서 진행된 조선인민군 결의대회들과 성격이 달랐다는 점이다. 2012년 1월 9일과 12월 17일 금수산태양궁전광장에서 각각 진행된 두 차례의 결의대회는 조선인민군 륙해공군 장병들이 김정은 제1위원장에게 충성을 맹세한 결의대회였고, 지난 7월 27일 그곳에서 진행된 결의대회는 조선인민군 륙군, 해군, 항공 및 반항공군, 전략군 장병들이 조국통일대전 승리를 맹세하는 결의대회였다. 이런 맥락을 이해하면, 지난 7월 27일에 진행된 결의대회가 전례 없이 매우 특별한 결의대회였음을 알 수 있다.

황병서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은 지난 7월 27일에 진행된 매우 특별한 결의대회에서 연설하면서 “전체 인민군장병들은 경애하는 최고사령관 김정은 동지의 령도 따라 조국통일대전에서 빛나는 승리를 이룩함으로써 최후 승리자의 긍지 드높이 금수산태양궁전광장에 떳떳이 들어설 것이라는 것을 위대한 대원수님들께 엄숙히 맹세하였다”고 말하였다.

이 발언은 매우 중요한 발언이다. 왜냐하면, 지난 7월 27일에 진행된 결의대회에서 황병서 총정치국장이 전군을 대표하여 위와 같이 맹세한 것은 이제껏 해마다 진행해온 ‘전승절’ 결의대회에서 의례적으로 하는 발언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황병서 총정치국장의 그 발언에 따르면, 지난 7월 27일에 진행된 결의대회에서 조선인민군 전체 장병들은 2015년으로 다가온 조국통일대전에서 ‘미제침략군’을 격퇴하고 반드시 승리하겠다는 것을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엄숙히 맹세한 것이다.

다른 나라의 사례를 보더라도, 군의 고위지휘관들과 장병들이 전쟁승리를 맹세하는 결의대회는 아무 때나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출전을 앞두고 진행되는 법이다. 이런 맥락을 이해하면, 지난 7월 27일 금수산태양궁전광장에서 진행된 결의대회는 조선인민군 전체 지휘관들과 장병들이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조국통일유훈을 실현하기 위한 조국통일대전에서 승리할 것을 맹세하는 필승결의대회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2015년으로 다가온 조국통일대전에서 승리할 것을 맹세한 필승결의대회에 연설자로 나선 황병서 총정치국장은 그 전쟁에 출전할 “우리 인민군대는 악의 총본산인 백악관과 페타곤을 향하여, 태평양 상에 널려있는 미제의 군사기지들과 미국의 대도시들을 향하여 핵탄두로케트들을 발사하게 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언명하였다. 지난 9월 25일 언론대담에서 락클리어 태평양사령관은 “뉴욕과 워싱턴의 상공이 버섯구름으로 뒤덮이는 그림을 그리는 나라가 바로 북”이라고 말했는데, 지난 7월 27일 필승결의대회에서 황병서 총정치국장은 조국통일대전에 출전하면 미국의 심장부에 핵탄미사일을 쏘아 미국을 아예 멸망시켜버리겠다고 결의한 것이다.

▲ <사진 5> 지난 7월 27일 금수산태양궁전광장에서 진행된 필승결의대회에 토론자로 나선 김략겸 전략군사령관은 조국통일대전에서 "침략의 근원을 초토화해버림으로써 미제의 운명에 종지부를 찍겠다"고 결의한 바 있다. 이 사진은 "미제의 멸망"을 선언한 조선인민군의 강렬한 징벌의지를 형상한 북의 선전화를 촬영한 것이다.     © 자주민보, 한호석 소장 제공

조국통일대전에서 미국의 심장부를 향해 핵탄미사일을 쏘는 핵타격임무는 조선인민군 전략군에게 맡겨질 것이다. 김락겸 전략군사령관은 필승결의대회에서 “결전의 시각이 오면 세기를 두고 쌓이고 쌓인 분노를 총폭발시켜 침략의 근원을 초토화해버림으로써 미제의 운명에 종지부를 찍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의 전략군사령관은 화성 계열과 목성 계열의 각종 핵탄미사일로 무장한 전략군부대들을 지휘하는데, 그런 그가 조국통일대전 승리를 맹세한 필승결의대회에서 아메리카 제국을 핵타격으로 멸망시키겠다고 결의한 것이다. <사진 5>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과 전략군사령관이 조국통일대전 승리를 맹세한 필승결의대회에서 아메리카 제국을 핵타격으로 멸망시키겠다고 결의한 때로부터 약 두 달이 지난 2014년 9월 말 백악관과 펜타곤을 경악과 충격으로 몰아넣을 놀라운 일이 북에서 실제로 벌어졌다. 그에 관한 정보는 지난 10월 6일 <아시아경제> 보도를 통해 세상에 전해졌다. 한국군 관계자의 말을 인용한 그 보도기사에 따르면, “북한 총참모부에서 지난달 말 이동식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원문표기)인 KN-08을 포함한 노동미사일부대, 대포동미사일부대에 대해 이례적으로 판정검열(전투태세검열-원문표기)을 대대적으로 실시했”다는 것이다.

이 울퉁불퉁한 문장을 정확한 개념과 용어로 매끈하게 다듬으면, “2014년 9월 말 조선인민군 총참모부는 도로이동식 대륙간탄도미사일인 화성-13호를 비롯한 화성 계열의 미사일들과 목성 계열의 대륙간탄도미사일로 무장한 조선인민군 전략군 전체 부대들의 핵타격준비태세를 이례적으로, 대대적으로 검열하였다”는 것으로 정리될 수 있다. 

위의 짤막한 인용문만 읽어보아서는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전략군 전체 부대들의 핵타격준비태세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검열했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이례적이고 대대적인 검열이라고 하였으니, 조선인민군 총참모부는 전략군이 보유한 모든 종류의 핵타격수단들이 불시의 공격명령에 따라 신속히 공격대형으로 이동, 배치되는 기동상황과 공격준비상황을 검열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위에 인용한 보도기사는 놀라운 사실을 하나 더 말해주었다. 보도기사에 따르면, 당시 전략군 전체 부대들에 대해 실시된 전투태세검열은 “대남도발 시나리오를 만들어 전략군 예하 미사일부대의 작전수행능력을 검열”한 것이었다는 것이다. 한국군이 말하는 ‘북의 대남도발’은 조선인민군이 말하는 조국통일대전과 같은 뜻이므로, 조선인민군 총참모부는 지난 9월 말 조국통일대전 시나리오에 따른 전략군의 핵타격준비태세를 검열한 것이다. 지난 7월 27일에 진행된 필승결의대회에서 조국통일대전 승리를 맹세한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그로부터 약 두 달 뒤에 전략군의 핵타격준비태세를 검열한 것은 조국통일대전에 대한 그들의 결의가 얼마나 확고한지를 말해준다. 다시 말해서, 전략군 전체 부대들의 핵타격준비태세 검열은 2015년으로 다가온 조국통일대전을 앞두고 최종적으로 실시된 출전검열이었던 것이다.  

미국은 지난 9월 15일부터 23일까지 서태평양에 있는 괌(Guam)과 마리아나제도(Mariana Islands) 인근해역에서 ‘용감한 방패(Valiant Shield) 2014’라는 작전명을 내걸고 핵타격수단들을 동원하여 방대한 규모의 북침전쟁연습을 감행하였다. 시계열 순서를 살펴보면, 미국이 ‘용감한 방패 2014’라는 이름의 북침전쟁연습을 먼저 감행하였고, 그 뒤에 북이 전략군 핵타격준비태세를 검열하였다. 그런 까닭에, 북이 미국의 북침전쟁연습에 대응하여 전략군 핵타격준비태세를 검열한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런 것은 아니다. 만일 북이 미국의 북침전쟁연습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군 핵타격준비태세를 검열하였다면 언론보도를 통해 세상에 알렸을 것인데, 그렇게 하지 않고 비공개로 진행한 것을 보면 대응적 군사활동이 아닌 것이다. 조국통일대전을 앞두고 필승결의대회를 진행한 북은 미국의 대북적대행동에 자기들이 일일이 대응하던 시기는 이미 지났다고 생각할 것이다. 지금 북은 60년 동안 쌓이고 쌓인 분노를 조국통일대전에서 총폭발시켜 아메리카 제국을 삽시간에 격퇴하고 최후 승리를 이룩할 오직 한 가지 생각밖에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위에 열거한 여러 정황들을 종합, 분석하면, 김정은 제1위원장은 2015년 조국통일대전과 관련된 최종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제1위원장이 지난 9월 4일부터 한 달이 넘도록 공개활동을 하지 않는 오늘의 상황에서 긴박감이 느껴지는 까닭이 거기에 있다. 이 글을 집필하는 중에 서해5도 분쟁수역과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남북의 총격전이 벌어졌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알림]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변혁과 진보> 큐알코드와 모바일 뷰


위의 <변혁과 진보> 큐알코드(QR Code )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해 보세요.

스마트폰 사용자는 웹버전과 같은 주소 www.changesk.blogspot.com 에서 자동으로 모바일 뷰로 보실 수 있습니다.